일시: 2019년 5월 3일 금요일
장소: 한국해양대학교 국제교류협력관
등록: 아데코 홈페이지 (www.adeko.or.kr) / 등록마감 4월 28일
주최: 한독동문네트워크 ADeKo,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파트너: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 주한독일명예영사관, 독일고등교육진흥원 (DAAD), 독일 경제경영응용과학대학교(FOM), 주독 한국재단(Korea Stiftung), 한독상공회의소 (KGCCI), A.I.F

2019년 5월 3일 금요일 ‘아데코 포럼 4.0(ADeKo-Forum 4.0)‘이 “인간과 모빌리티”라는 주제로 한국해양대학교 국제교류협력관에서 개최됩니다. 독일과 한국에서 온 유수의 연사와 패널 분들과 함께 150여
명의 게스트들이 포럼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행사 후 저녁에는 부산 원도심 40계단 문화거리에서 독일 함부르크에서 활동하고 있는 안무가 파트리치아 마이(Patricia May)와 원도심 예술가 창작공동체
또따또가(Totatoga)가 함께 하는 ‚모빌리티‘를 주제로 한 공연이 예정되어 있어, 봄이 무르익어가는 부산의 밤을 시민들과 함께 축제분위기로 만들 것입니다.

본 행사는 한국독일동문네트워크와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가 공동주최하며,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 주한독일명예영사관, 주한독일고등교육진흥원, 독일경제경영응용과학대학교(FOM), 독일 코리아 재단(Korea Stiftung), 한독상공회의소(KGCCI), A.I.F.가 후원합니다.

21세기 글로벌 시대 ‘모빌리티(Mobility)‘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5G와 같은 정보통신기술과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이동뿐 아니라 지식, 물자, 서비스, 사람의 지속적인 이동은 우리 삶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행사는 ‘모빌리티‘를 주제로 바다내음 가득한 한국해양대학교 교정에서 열립니다.

이번 포럼은 사람을 논의의 중심에 두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어떤 욕구, 어떤 라이프스타일, 어떤 공존의 원칙이 우리 삶을 결정짓게 될지 논의할 예정입니다. 포럼은 ‘인간과 모빌리티’, ‘교육과 모빌리티’, ‘비즈니스와 모빌리티’ 세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아래의 주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세션 1: 직업적인 이유, 개인적인 이유, 정치 및 경제적인 이유로 정주가 아닌 이동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모빌리티 양상은 우리 사회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세션2: 다국적 기업들의 모빌리티 환경변화와 이문화교육/주재원 Relocation서비스와 같은 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모빌리티 관련 비즈니스 산업은 글로벌 경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가?

세션 3: 지식과 학문의 이동은 앞으로 우리 교육 시스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등록: http://www.adeko.or.kr (등록마감: 4월 28일)
참조: DAAD 장학생의 경우, 왕복 교통비와 최대 2박 숙박이 지원됩니다. 숙박료 상한선은 1박당 112유로입니다. 왕복 교통비와 호텔숙박료에 대한 영수증을 제출하시는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행사 당일 미리 영수증을 준비하시고 등록데스크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