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

Home

독일대학편입 및 ECTS

         
 

일반정보

     
         
 

독일 대학에는 우리나라와 같은 편입제도는 보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공을 완전히 바꿀 경우, 편입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1학년부터 다시 입학하셔야 합니다. 완전히 다른 전공으로 석사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일전공이나 유사전공으로 계속해서 유학하고자 할 경우, 일단 신입생으로 유학을 신청한 뒤, 입학이 확정되면 국제교류처에 가서 학점인정 신청서를 내면 됩니다. 이 경우 한국에서 들은 교양학점은 인정되지 않고, 전공수업 중 독일대학이 요구하는 것과 중복되는 것만을 인정받습니다. 따라서 많은 과목을 다시 들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유럽학점교환제도 (European Credits Transfer System)

 
         
 

유럽공동체 안에서는 유럽학점교환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점 시스템과 같지 않아서 1학점이 1 크레딧으로 적용되지 않고, 2 크레딧이나 3크레딧으로 환산됩니다. 우리나라는 1학점이 이수시간을 의미하지만, 크레딧은 그 수업을 듣기 위해 필요한 준비시간까지 계산에 넣기 때문입니다. 만약 유학하고자 하는 독일 대학이 학점을 크레딧으로 요구할 경우, 다니는 대학의 성적관리처에 가서 학점을 유럽학점교환제도로 어떻게 환산해야 하는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독일에서 유학한 뒤 크레딧으로 성적을 받는다면 국제적으로 인정됩니다. 유럽학점 교환제 ECTS 는 유럽 내 여러나라에서 유학할 경우, 크레딧을 축적하거나 이전시킬 수 있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