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

Home

지원시기 및 학기시작

일반정보

 
 
languagebar

독일의 학기는 여름학기(Sommersemester, 4월 경 시작)와 겨울학기(Wintersemester, 10월 경 시작)로 나뉘어집니다. 정기 학기는 일반적으로 겨울학기에 시작합니다. 즉, 우리나라의 3월 입학은 독일의 경우 10월 입학(겨울학기)에 이루어집니다. 독일 대학에 유학하기 위한 원서제출은 일반적으로 바로 다음 학기 분만 가능합니다. 종합대학, 응용학문대학(FH)의 경우 여름학기 중에는 7월 중순까지 같은 해 겨울학기 입학지원을 받고, 겨울학기 중에는 1월 중순까지 다음 해 여름학기 입학 지원서 접수를 받습니다. 그러나 이 규칙이 모든 대학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해당 대학, 학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시 필요한 서류
를 먼저 확인하시고, 일반적인 원서제출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click here


겨울학기: 7월 15일 / 여름학기: 1월 15일 마감

 
   

학기 시작

 
독일의 학기는 일반적으로 겨울학기(9월 초부터 11월 중순에 걸쳐 시작)에 이루어지지만, 근래에는 여름학기에도 학생들을 뽑는 대학이 늘고 있습니다. 전공에 따라 겨울학기에만 학생들을 선발하는 대학과 여름학기/겨울학기 이렇게 두번 입학이 가능한 대학 또는 전공들이 공존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연방마다 개학하는 시기와 방학하는 시기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단 학기가 시작되면 수업이 계속되다가 크리스마스와 신년을 전후로 3주 정도 겨울 휴가가 있습니다. 1월 중순 다시 개학합니다. 그리고 다시 부활절 휴가가 4월 초에 1-2주 있습니다. 그 후 4월 중순에 여름학기가 시작됩니다. 여름학기는 6월-7월 정도에 끝나고 보고서를 내면 학생들은 긴 여름방학을 맞이하게 됩니다. 즉 긴 방학은 여름에만 있고 중간중간에 휴가가 끼어있는 형태입니다. 휴가는 연방의 종교적 성격에 따라 지역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