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대학의 종류

Home

응용학문대학 (FH)

 
        
 

1. 일반 정보

독일에는 “응용학문대학 Fachhochschule ,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대학은 실습을 반드시 요구하는 학과, 예를 들면 미술치료, 음악치료, 건축학, 관광학 및 자동차 디자인이나 와인 등과 같은 실용적인 학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니, 이런 전공은 종합대학이 아니라, 응용학문대학에서만 공부할 수 있습니다.

FH는 25년 전에 처음으로 생겨났습니다. 이 FH들이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질과 수준 면에서 대학교 (Universität)의 하부에 위치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대학은 직업적 실습을 위한 경험과 요구에 기반을 두고 학문적 교육을 제공하는 “다른 종류의 그러나 똑같이 중요한” 대학입니다. 요즈음에는 많은 과정들이 영어로도 제공되어 점점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6개월-1년 정도의 실습증명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습증명은 한국/독일 또는 기타 다른 나라에서 받은 것을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받은 것이어야 하고, 영문이나 독문으로 된 것이 아닐 경우,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이나 기타의 나라에서 받은 실습증명이 독일대학에서 인정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반드시 미리 대학에 문의한 뒤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FH (학부/석사 가능) 를 졸업한 뒤 바로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것은 지금까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헨센(Hessen) 주를 선두로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인문과학이나 의과대학은 FH 에 개설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만 다른 전공은 점차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일반적으로는 FH 에서 석사과정까지 마친 뒤 박사과정에 진학하고 싶다면, 종합대학에 가서 일정 수준의 교육을 받고 지도교수와 상의한 뒤 가능한지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먼저 정한 뒤 그 대학에 보다 자세한 사항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FH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