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대학의 종류

Home

국립예술대학

     
 

일반사항

  예술 대학은 종합대학(Universität)에 있지 않고 국립예술대학교 (Kunsthochschule 또는 Kunstakademie)라는 이름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종합대학에서 미술/예술을 하는 경우는 예술학 (Kunstwissenschaft), 미술사 (Kunstgeschichte) 등과 같은 이론을 전공할 때이고, 실기, 퍼포먼스 등과 같이 실습을 반드시 요하는 전공은 예술대학교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상업적인 혹은 직업과 관련된 교육은 응용학문대학(FH: Fachhochschule)에서도 가능합니다  
     
 

1. 예술대학교 지원하기 :

 
 

1.지원서 작성:

대학 홈페이지를 찾아 (학부대학원,) 지원서 (Antrag auf Zulassung) 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뒤 지원합니다. 예술대학교는 일반적인 지원서를 쓰지 않고 각 대학의 것을 씁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지원서 마감은 여름학기 1월 15일과 겨울학기 7월 15일이지만, 예술대학교의 경우 겨울학기는 5월 중순, 여름학기는 1월 초에 서류를 보냅니다. 하지만 대학마다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대학의 웹사이트를 보고 지원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혹은 1학기 또는 1년 전에, 미리 대학과 연락을 취하여 본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나 실기 시험에 대한 정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포트폴리오는 미술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나타내 보일 수 있어야 하며 작품의 제목과 제작 연/월 그리고 작품에 대한해석 또는 설명을 간단하게 독일어로 첨부합니다. 분량이나 크기, 개수에 대해서는 대학 측에 직접 문의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공이나 대학에 따라 요구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술대학 브로셔 다운로드

2. 추천서 (가능한 경우): 한국에서의 지도교수와 독일 교수로부터 받습니다 (영어 또는 독일어).

3. 독일어 증명서: 독일의 미술대학은 영어로 수업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독일어 어학증명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초급 (Grundstufe)에서 중급 (Mittelstufe) 정도. 하지만 대학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뮌스터 예술대학이나 뒤셀도르프 예술대학은 DSH 나 TestDaF 4 또는 중급 II (C 1) 정도의 수준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다른 대학은 그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웹사이트의 지원요강 (Bewerbung und Zulassung)을 확인하십시오.

4. 독일어 어학시험: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click here

5. 고등학교 이상의 졸업 및 성적 증명: 영문 또는 독문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에도 고등학교 졸업 및 성적증명, 경우에 따라서는 수능성적이 요구됩니다. 고등학교나 대학으로부터 영문으로 제증명을 발급받은 경우, 따로 공증할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복사해서 바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재발급이나 복수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복사한 뒤 발급기관이나 대사관에서 원본대조 확인 스템프를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간혹 영어 증명을 모두 독일어로 공증해서 보내라고 하는 예술대학이 있습니다. 이 경우 주한독일대사관이 지정하는 공증사무실(대사관에 문의)에 맡기거나,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경우 (한 장에 약 25,000 - 50,000 원), 독일어로 번역을 한 뒤, 대사관에 가셔서 원본대조확인스템프를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유료 약 8,000 - 10,000원)

6. 이력서 (Lebenslauf):영문/독문
:수필형식이 아니라 테이블 형식으로 작성하십시오. 반드시 첫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사진을 붙이고, 본인 이름과 연락가능한 이메일과 전화번호 및 주소, 국적, 결혼여부를 왼쪽에 기입합니다. 맨 아래에는 작성한 장소와 날짜를 쓰고 본인의 이름을 쓴 뒤 자필서명하시기 바랍니다.

7. 실기시험:
서류전형에 통과하면 겨울학기의 경우, 6월과 7월에 걸쳐 실기 시험 (포트폴리오 또는 마페 Mappe) 시험이 있습니다. 3개 정도의 대학에 지원한 뒤 2-3주 간격으로 시험 날짜를 대학과 협의하여 조정합니다. 이 경우 역시 충분한 어학실력이 요구됩니다. 실기 시험 합격자 명단이 발표되면 당일 오후에 간단한 테스트를 또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대학도 있습니다. 시험을 보는 경우, 그룹으로 프로젝트를 하거나 주제를 주고 테스트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지원하는 대학과 충분히 연락을 취해서 입시요강에 대해 제대로 정확히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미리 독일에 가 있을 경우, 대학이 제공하는 전공상담 (Fachberatung)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독일대학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8. 추가 어학증명: 합격이 확정되어도 어학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대학이 시작하는 10월 중순 이전 (9월 초)에 어학시험을 다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는 1학기나 졸업하기 전에 DSH 또는 TestDaF Level 4 를 봐서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지원할 때 제출한 ZD는 대학에서 독일어로 수업을 듣고 과제물을 작성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대학에 어디서 어떻게 어학을 준비해야 하는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9. 기타: 지원과 관련된 모든 답변은 지인이나 친구, 유학원보다는 본인이 직접 대학과 연락하여 받으십시오. 이것이 독일 유학을 보다 성공적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독일에는 입시를 준비시켜주는 학원같은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 준비하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적어도 독일어가 ZD 시험에 붙을 정도가 된 이후 독일로 출국하십시오. 날마다 나를 위해 뭔가 준비하고 도와주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여건이 되면 입학전형이 시작되는 시기보다 약 6개월 정도 미리 독일에 가서 독일어도 더 배우고 작업실도 물색하고 포트폴리오도 준비하십시오. 또 교수와 미리 연락하여 허가를 받아 청강도 하고, 미리 본인의 작품도 보여드리며 친분을 쌓으십시오. 독일대학이나 교수님과 연락한 자료는 그것이 무엇이든 잘 모아두었다가 제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독일의 예술대학교 및 과정 검색

 
  Click here  
     
 

3. 예술가를 위한 장학금 안내

 
  http://www.funding-guide.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