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대학의 종류

Home

국립예술대학

일반사항

  • 예술 대학은 종합대학(Universität) 내에 개설되어 있지 않고 예술대학교 (Kunsthochschule 또는 Kunstakademie)라는 이름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종합대학에서 미술/예술을 하는 경우는 예술학 (Kunstwissenschaft), 미술사 (Kunstgeschichte) 등과 같은 이론을 전공할 때이고, 실기, 퍼포먼스 등과 같이 실습을 반드시 요하는 전공은 예술대학교에서 이루어집니다. 디자인, 사진 등과 같은 전공은 응용학문대학(FH: Fachhochschule)에서 직업과 관련된 그리고 실무적인 교육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예술대학도 볼로냐 프로세스에 따라 학사/석사 학위로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의 자율 결정에 따라 순수예술 등의 특정 학과는 전통학위과정 (디플롬)을 고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술대학 브로셔 다운로드

 

1. 예술대학교 지원하기

1.지원서 작성:

  • 대학 홈페이지를 찾아 지원서 (Antrag auf Zulassung) 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뒤 지원합니다. 예술대학교는 일반적인 지원서를 쓰지 않고 각 대학의 것을 씁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지원서 마감은 여름학기 1월 15일과 겨울학기 7월 15일이지만, 예술대학교의 경우 겨울학기는 5월 중순, 여름학기는 1월 초에 서류를 보냅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대학의 웹사이트를 보고 지원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1학기 또는 1년 전에, 미리 대학과 연락을 취하여 본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나 실기시험에 대한 정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uni-assist를 통하거나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제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학력증명(국문과 영문(또는 독문)을 동시에 제출해야 함)

  • 고등학교 졸업증명 및 성적증명
  • 수능성적증명
  • 대학 졸업증명 및 성적증명 (있을 경우)

3. 독일어증명

  • 초급 (A2)에서 중급 정도 (B2). 대학에 따라서 DSH 또는 TestDaF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학사과정과 석사과정의 독일어 능력 요구 수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시 전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독일어 어학시험 클릭

-- 학력증명과 어학증명 서류는 사본을 제출하며 반드시 공증 또는 사본확인을 아래의 기관 중 한 곳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독일관공서, 주한독일대사관, 공증사무소, 서류를 발급한 기관)

4. 포트폴리오 (마페, Mappe)

  • 포트폴리오는 예술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작품의 제목과 제작년/월 그리고 작품에 대한 해석 또는 설명을 간단하게 독일어나 영어로 첨부합니다. 일반적으로 5-10 점의 작품을 제출하는데 학교에 따라 반드시 작품의 원본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보통의 경우, 포트폴리오의 제출 형식(최대 사이즈,제출 형태 등) 이외에 작품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대학에 따라 요구사항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대학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5. 추천서 (장학금 신청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한국 또는 독일 교수로부터 독일어 또는 영어로 받아 제출합니다.

6. 실기시험

  • 서류전형에 통과하면 겨울학기의 경우, 5월에서 7월에 걸쳐 실기시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3개 정도의 대학에 지원한 뒤 2-3주 간격으로 시험 날짜를 대학과 협의하여 조정합니다. 이 경우 역시 충분한 어학실력이 요구됩니다. 실기 시험 합격자 명단이 발표되면 당일 오후에 간단한 테스트를 또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대학도 있습니다. 시험을 보는 경우, 그룹으로 프로젝트를 하거나 주제를 주고 테스트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지원하는 대학과 충분히 연락을 취해서 입시요강에 대해 제대로 정확히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미리 독일에 가 있을 경우, 대학이 제공하는 전공상담 (Fachberatung)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7. 추가 어학증명

  • 합격이 확정되어도 어학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대학이 시작하는 10월 중순 이전 (9월 초)에 어학시험을 다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는 1학기나 졸업하기 전에 DSH 또는 TestDaF Level 4 를 봐서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지원할 때 제출한 B1 증명은 대학에서 독일어로 수업을 듣고 과제물을 작성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대학에 어디서 어떻게 어학을 준비해야 하는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8. 기타

  • 지원과 관련된 모든 답변은 지인이나 친구, 유학원 보다는 본인이 직접 대학과 연락하여 받으시기를 권유합니다. 이것이 독일 유학을 보다 성공적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독일에는 일반적으로 입시를 준비시켜주는 학원같은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 준비하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B1 정도의 독일어 실력을 갖춘 후 독일로 출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건이 되면 입학전형이 시작되는 시기보다 약 6개월 정도 미리 독일에 가서 독일어를 더 배우고 포트폴리오를 준비를 위한 작업실도 물색하시기 바랍니다.
 

2. 독일의 예술대학교 및 과정 검색

 

3. 예술가를 위한 장학금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