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대학의 종류

Home

독일대학의 종류

1. 일반 정보

  • 독일의 대학은 고도로 분화된 교육체계 위에 기초하고 있어, 학업과정에 대한 선택의 폭이 아주 넓고, 전공 내에서도 세부 분야로의 전문화 가능성이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1386년 설립되어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루프레히트-칼스-대학교를 비롯하여 300 여개의 대학이 독일이라는 거대한 캠퍼스 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대학교육기관은 크게 종합대학 (Universität), 응용학문대학 (Fachhochschule), 음악대학 (Musikhochschule), 예술대학 (Kunsthochschule)으로 구분됩니다. 이들 대학에 유학하기 위한 학력조건은 한국인을 위한 유학안내를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소수 대학을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국립대학이며, 우리나라에서와 같은 일, 이, 삼류 대학의 구분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희망하는 전공이 독일의 대학에 학과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직업교육과정이 대학의 학과로 존립하고 있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독일은 대학의 연구 및 학문과정과는 별개로 오랜 역사에 걸쳐 발전되어 온 철저한 직업교육 체계가 자리 잡혀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교육 체계 내에서 제공되는 전공들 (예를 들면, 제과제빵, 요리, 육가공, 간호, 코스메틱, 꽃꽂이 등)은 대학의 학과로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사한 계통이 학술적으로 보완된 포괄적인 학과로서 개설되어 있는 경우 (예를 들면 육가공->식품공학, 꽃꽂이->조경학)는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인의 자격으로 대학이 아닌 직업교육을 받기를 원하실 경우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click 

    그 밖에 연구소나, 다른 직업교육과 연계되어 있는 특수한 전공들의 경우에도 일반 학과로 개설되어 있지 않고, 해당 분야 직업경험이나 유사한 계열의 학사학위 이상을 자격 요건으로 하는 추가전공 (Aufbau-, Ergänzungs-, Zusatzstudium) 등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술치료 Kunsttherapie, 음악치료 Musiktherapie, 예술경영 Kultutmanagement 등).
 

2. 독일대학

  • 대학예비자과정 (Studienkolleg): 이 과정은 세계에서 독일로 유학온 학생들에게 독일대학 입학시험(Feststellungsprüfung)을 준비하도록 도와 줄 뿐만 아니라 유학목적에 따라 전공과 연결되는 코스를 듣고 어학도 준비하도록 합니다. 과정은 1년이고 일년에 두 번 (4월/9월학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지원할 수 있으며 학비는 없습니다.
  • 종합대학 (Universität): 종합대학교는 “연구와 교육의 융화”라는 설립이념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 독창적인 연구 성과들로 인해 국제적으로 큰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의과대학, 치과대학약학대학 등은 종합대학에만 개설되어 있습니다. 
  • 공과대학 (Technische Universität) : 공학대학교는 자연과학과 공학분약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문과학 학과에서 미래의 직업을 위한 폭넓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마기스터와 디플롬 과정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학부/대학원 과정 역시 밟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박사과정도 가능합니다. 독일에는 9개의 공과대학이 있습니다.
  • 응용학문대학 (Fachhochschule) : 학문의 실용성에 역점을 두는 파흐호흐슐레는 수 많은 흥미로운 전공을 제공할 뿐 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실용, 실습분야 교육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은 학교에 실습자리를 제공하고, 학교는 기업에서 현재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들을 학과의 커리큘럼에 반영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해 냅니다.
  • 국립음악대학 (Musikhochschule) : 독일에는 종합대학 (Universität)에 음악대학이 있지 않고 음악대학교 (Musikhochschule)가 따로 있습니다. 종합대학에서 음악을 하는 경우는 음악학 (Musikwissenschaft), 음악사 (Musikgeschichte) 등과 같이 이론을 전공할 때이고, 대부분 악기연주 및 작곡 등은 음악대학에서 공부합니다. 
  • 국립예술대학 (Kunstakademie) : 예술 대학은 종합대학 (Universität)에 있지 않고 국립예술대학교 (Kunsthochschule 또는 Kunstakademie)라는 이름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종합대학에서 미술/예술을 하는 경우는 예술학 (Kunstwissenschaft), 미술사 (Kunstgeschichte) 등과 같은 이론을 전공할 때이고, 실기, 퍼포먼스 등과 같이 실습을 반드시 요하는 전공은 예술대학교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상업적인 혹은 직업과 관련된 교육은 응용학문대학 (FH: Fachhochschule)에서도 가능합니다.
  • 기타 : 교회에 기반을 둔 대학교들은 일반적으로 신학이나 문헌학 분야에 제한된 수업을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설립된 몇몇 사립대학들은 주로 경제/경영학을 주로 가르칩니다. 사립대학은 등록금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