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

Home

직업학교

1. 독일직업교육의 특징

독일의 직업 교육은 교육이 끝난 후 직업을 구하는데 필요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위한 것입니다.독일의 가정에서는 모든 자녀가 대학에 진학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학에 진학할 생각이 없는 경우 초등 교육(Grundschule)이 끝난 뒤 보통 김나지움에 가지 않고 레알슐레(Realschule/실업학교)나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종합학교)에 진학합니다. 그리고 직업학교(Berufsschule)에서 집중적인 직업교육을 받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대학에 가고 싶을 경우 김나지움에 다시 갈 수도 있고 대학에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을 나오지 않더라도 어떤 분야에서 특별한 기술을 획득하여 마이스터(Meister), 즉 대가가 되면 사회적으로도 인정받고 생활도 안정되기 때문에 독일에서는 꼭 대학을 고집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이스터가 되면 자신의 이름을 딴 상점 또는 상표를 쓸 수 있습니다.

 

2. 입학조건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독일 직업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력이나 기술에 따라 수업기간 또는 수준이 달라집니다. 또 해당분야에서 6개월 - 1년 정도의 실습증명을 요구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 따라서 반드리 미리 독일에 연락을 취해서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문의하십시오. 이것을 위한 독일의 공공기관은 한국에 나와있지 않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독일 직업 교육 연방 연구소 사이트를 참고하시고 정보를 수집하십시오.

어학은 중급이상의 독일어 실력이 요구되지만, 시험성적이 아니라 의사소통 및 업무관련 독일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직업학교부설 어학원은 따로 없습니다. 언어문제는 스스로 해결하셔야 합니다 (독일어 배우기).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정기간 일한 경력이 있거나 자격증이 있으면 입학 조건은 더 용이합니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언어가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 한국에서 관련분야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딴 뒤 독일에서 직업교육을 이어나갈 것을 권해드립니다. 원하는 직업에 대한 사전지식이 전혀 없이 직업학교에 다니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독일 학생들은 이미 11세부터 그와 관련된 교육을 받고 오기 때문입니다. 

 

3. 외국인의 직업학교 입학

독일은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에서의 교육은 독일에만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독일의 자격증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습니다. 다시 말해 세계 전역에서 직업을 구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직업학교는 특히 실무적인 내용을 주로 배우며 학교에서는 개인적인 상담 및 이론교육을 받고 자신의 직업과 연계된 회사나 공장에서 주로 실습을 합니다. 수업료는 내지 않으며 실습을 하는 회사/공장으로부터 소액의 보수(월 300 - 600 DM)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2-3년 간의 과정을 이수한 뒤 보다 전문가가 되고 싶으면 2년 과정의 마이스터코스(Meisterkurs) 과정을 계속 밟게 됩니다. 전 과정은 주로 독일어로 이루어지며, 영어로 된 과정은 매우 드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한국처럼 직업학교에 다니며 이론과 실습을 하고 난 뒤, 관련분야 취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나에게 일을 가르쳐 줄 회사에 서류를 내고 면접을 봐서 담당자가 본인을 고용해 주어야만 직업학교에 갈 수 있습니다. 회사 사장이나 담당자가 추천서를 써주면 직업학교는 1주일에 1-2회, 무료로 다니며 이론 교육을 받게 됩니다.

 

4. 직업학교 선택

독일의 직업학교는 수업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나 학부모에게는 부담이 가지 않지만, 그만큼 철저하고 전문적인 교육/실습을 받아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본 뒤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와 코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 알아보기

자신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자격증의 종류와 수준은 어떤 것인가?
이 자격증이 공적인 기관에서 수여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인정되는가?
내가 선택한 이 회사/공장이나 단계가 나의 실력에 부합되는가?
교사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주로 무엇을 가르치는가?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학교에 기숙사가 있는가?
학교의 위치는 어떠한가? 등

 

5. 지원절차

1) 자신이 원하는 전문분야가 있을 경우 일단 그것을 배울 수 있는 회사담당자나 이미 충분한 경력이 있을 경우 그 분야 마이스터에게 연락을 취한 뒤 허가를 받는다.
2) 그 회사로에 내가 일할 수 있는 자리가 있는 경우에만 직업학교에서 수학이 가능하다.
3) 입학허가를 받은 경우 이것을 가지고 비자를 신청한다.
5) 기타 문제가 있으면 전문상담요원의 도움을 받는다.

 

6. 유용한 웹사이트

https://www.bibb.de/en/index.php
http://www.handwerk.de
(독일어)
http://www.berufswahl.de (영어/독어/불어)  
http://www.arbeitsamt.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