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D 동문회

Home

동문회장 인사말

bar

존경하는

주한독일고등교육진흥원 (DAAD) 장학생 동문 여러분,


새롭게 단장한 DAAD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저나 여러분께서 독일에서 유학하던 몇 년 전과는 달리, 우리의 이웃국가인 일본이나 중국, 대만은 물론이며 이제 한국과 독일도 멀게 느껴지지 않는 요즘입니다. 

그동안 많은 문제들이 세계적 이슈로 부상하였고, 또한 많은 부분이 세계적 해결책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두 국가간의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고 운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DAAD 장학생 동문회는 이미 조직되어 있는 바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독일에서 힘든 유학 생활을 마쳤으며, 이 유학 과정 자체가 한독교류 증진에 기여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오늘날 사회에서 당연한 것은 아닙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주역들이 미래 사회를 책임질 수 있도록 그들을 도와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의 바램은 작년에 설립된 이 DAAD 장학생 동문회가 물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며, 내부적으로도 더욱 탄탄한 구조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저와 여러분들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독일과 유럽에 대해 좋은 기억을 계속해서 간직할 수 있도록 매년 열리는 DAAD 장학생 동문회를 통해 동문간의 교류가 증진되기를 바라며, 특히 젊은 세대들이 독일과 유럽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 드립니다.

2014년 12월
DAAD 장학생 동문회장 이기수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