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

Home

독일생활/유학생활

     
 

독일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나 통계가 필요하시면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click).

     
     
 

독일에 관한 모든 것 Facts about Germany

 
 

독일연방공화국은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9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인구 면에서 보면 유럽의 국가중 중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고 세번째로 큰 영토를 갖고 있습니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876 km, 동쪽에서 서쪽으로는 640 km 이상입니다.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독일은 EU 와 NATO 그리고 중앙유럽과 동유럽 사이의 교량 역할 뿐만 아니라 유럽과 전 세계에서 정치,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연방형태를 띠고 있으며 16개의 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방의 수도는 베를린입니다. 오늘날 8천 2백만 이상의 인구가 독일에 살고 있으며 그 중 6백 5십만명이 외국인 입니다. 독일정부가 출간하는 독일에 관한 모든 것 Facts about Germany 은 독일연방공화국에 관한 믿을만한 최신 정보를 원하는 모든 이를 위한 소책자입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click here

  Titelseite von 'Tatsachen uber Deutschland'  
         
 

수업

 

 

  
 

독일 대학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수업 방식을 제공합니다.

  • 세미나 (Seminar) – 가장 일반적인 수업방식이며 최대 20-25명으로 학생수를 제한합니다. 학기 말에 결과물을 발표하거나 보고서를 제출하고 그 외에 수업참여도와 출석으로 평가하며 크레딧 (Leistungspunkt/Credit Points)을 취득합니다.
  • 강의 (Vorlesung) – 가장 많이 알려진 수업방식이며 대부분 학생수를 제한하지 않고 대형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학기말에 참가증명서를 받습니다. 교수나 강사가 일주일에 한번 강의를 하고 학생들은 메모를 하거나 강의 스크립트를 제공받습니다.
  • 연습/실습 (Übung) – 전공에 따라 실습의 형태와 내용은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인문학의 경우 어학실습, 공학의 경우 기계/장비를 실제로 다루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기말에 구술시험, 필기시험 또는 실기시험으로 평가합니다.
  • 개별지도 (Tutorium) – 개별지도는 강의나 세미나와 병행하여 진행되고, 수업의 질을 높이고 높은 학기에 있는 선배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현장학습 (Exklusion) – 일반적으로 대학 외부에서 진행되며 미술사, 고고학, 사학, 지리 등 특정 전공에서만 시행됩니다. 방학 중 시행되는 것이 보통이고, 구술시험이나 과제물 또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콜로키엄 (Kolloquium) – 콜로키엄에서는 국가고시 응시자나 박사과정생이 본인을 지도하는 교수와 정기적으로 만나서 작성 중인 연구논문에 관하여 발표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토론합니다.
  • 인턴십 (Praktikum) - 많은 전공에서 인턴십은 졸업 필수요건입니다. 인턴십은 전공에 따라 학기 중에 하기도 하고 방학 중에 하기도 합니다. 기간이나 기관선정은 학교나 학과에 따라 다릅니다.
 
       
         
 

숙박

     
  독일에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공동주거형태로 (Wohngemeinschaft / Sharehouse -아파트 한 채를 3-4명의 학생들이 나눠쓰는 주거형태) 또는 원룸 아파트에서 생활합니다. 학생 기숙사는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대부분 방 하나를 한 명이 씁니다. 방이 두 개인 경우 욕실, 거실 그리고 부엌을 다른 학생들과 공동으로 사용합니다. 이 경우 여러분은 독일 학생이나 다른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 기숙사에는 인터넷이 있지만 개별 전화는 없습니다. 각 대학의 학생회(Studentenwerk)가 기숙사 문제를 취급합니다. 개인 집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년이상을 계약해야 하고 입주하기 2달 전에 미리 계약을 해야 합니다. 외국인 학생 홈스테이는 독일에서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는 다음의 집구하기 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   

 
 
     
         
 

통신

     
 

국제전화를 걸 때 독일의 국가 코드는 '49'입니다.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 적어도 24개월은 계약을 하도록 하기도 하니, 잘 알아보고 결정하십시오. 단기간 체류할 경우 선불 SIM카드를 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카드는 한국처럼 사용 후 충전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학생 기숙사에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인터넷 회사에 연락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대학에는 인터넷 센터가 있고 무선 인터넷이 설치된 대학도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카페도 도처에 있습니다.

   1  
         
 

음식 및 음료

     
  독일 사람들은 소시지만 먹고 맥주나 마신다는 생각은 전적으로 옳지 않습니다. 물론 이 두 가지는 너무나 유명해서 독일의 상징물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여러분은 수퍼마켓 (예를 들면, LIDL, ALDI, PLUS, Kaufland, HIT, PENNY'S, SPAR, MINI-MAL)에서 수많은 종류의 음료들을 독일 전역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특히 저렴합니다. 수없이 많은 레스토랑이 있음은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독일식 감자나 터키 케밥 혹은 일본식 초밥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독일에는 아시아 마켓도 도처에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 음식, 예를 들면 마늘, 두부, 간장 또는 인스턴트 라면 같은 것 역시 어디서나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대부분 멘자(Mensa)라고 불리는 학생 식당에서 저렴한 식사를 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