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utsch
english
korean
DAAD 서울사무소
독일학술교류처
행사
뉴스레터
앨범
대학간 교류
연락처
독일유학 및 연구

독일 유학

1박사과정/연구
장학금
독일생활
독일어 배우기
독일어 시험
파쉬 PASCH

일반정보

동문회
세계 속의 DAAD
학술간담회 WGK
1지원서류 다운로드
1주요 링크
Diese Seite zu den Favouriten hinzufügen
Diese Seite drucken
DAAD - Deutscher Akademischer Austauschdienst
DAAD - Deutscher Akademischer Austauschdienst
독일교육제도 Home
 

 

독일 직업학교(Berufsschule)

1. 독일직업교육의 특징


독일의 직업 교육은 교육이 끝난 후 직업을 구하는데 필요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위한 것입니다. 독일의 가정에서는 모든 자녀가 대학에 진학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학에 진학할 생각이 없는 경우 초등 교육(Grundschule)이 끝난 뒤 보통 김나지움에 가지 않고 레알슐레(Realschule/실업학교)나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종합학교)에 진학합니다. 그리고 직업학교(Berufsschule)에서 집중적인 직업교육을 받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대학에 가고 싶을 경우 김나지움에 다시 갈 수도 있고 대학에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을 나오지 않더라도 어떤 분야에서 특별한 기술을 획득하여 마이스터(Meister), 즉 대가가 되면 사회적으로도 인정받고 생활도 안정되기 때문에 독일에서는 꼭 대학을 고집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이스터가 되면 자신의 이름을 딴 상점 또는 상표를 쓸 수 있습니다.

Back to Top

 

 

2. 입학조건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독일 직업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력이나 기술에 따라 수업기간 또는 수준이 달라집니다. 또 해당분야에서 6개월 - 1년 정도의 실습증명을 요구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 따라서 반드리 미리 연락을 취햐십시오.

어학은 중급이상의 독일어 실력이 요구되지만, 직업학교부설 어학원은 따로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정기간 일한 경력이 있거나 자격증이 있으면 입학 조건은 더 용이합니다. 그러므로 미리 한국에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은 뒤 독일에서 본격적인 직업교육을 받을 것을 권해 드립니다.

Back to Top

 

 
 


3. 외국인의 직업학교 입학


독일은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에서의 교육은 독일에만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독일의 자격증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습니다. 다시 말해 세계 전역에서 직업을 구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직업학교는 특히 실무적인 내용을 주로 배우며 학교에서는 개인적인 상담 및 이론교육을 받고 자신의 직업과 연계된 회사나 공장에서 주로 실습을 합니다. 수업료는 내지 않으며 실습을 하는 회사/공장으로부터 소액의 보수(월 300 - 600 DM)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3년 간의 과정을 이수한 뒤 보다 전문가가 되고 싶으면 2년 과정의 마이스터코스(Meisterkurs) 과정을 계속 밟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역시 일정한 수준의 독일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전 과정은 주로 독일어로 이루어지며, 영어로 된 과정은 매우 드뭅니다. 그리고 어학과정 역시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대학에서 독일어를 배우든지 미리 독일어를 충분히 학습한 뒤 지원하십시오.

졸업/성적 증명과 독일어학 증명서 및 한국에서의 경력증명(있는 경우)을 첨부해서 독일의 직업학교에 보내게 되는데, 학교에서의 자리보다는 실습을 도와줄 공장/회사에 자리가 있는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Back to Top

 
 


4. 직업학교 선택


독일의 직업학교는 우선 수업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나 학부모에게는 부담이 가지 않지만, 그만큼 철저하고 전문적인 교육/실습을 받으려는 의지와 실력 및 이 실습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독일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다음의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본 뒤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와 코스를 선택하라고 충고해 드립니다.


자신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자격증의 종류와 수준은 어떤 것인가?
이 자격증이 공적인 기관에서 수여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인정되는가?
내가 선택한 이 회사/공장이나 단계가 나의 실력에 부합되는가?
교수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주로 무엇을 가르치는가?
외국인을 위한 독일어 수업이 마련되어 있는가?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학교에 기숙사가 있는가?
학교의 위치는 어떠한가?

Back to Top

 
 



5. 지원절차

1) 자신이 원하는 전문분야가 있을 경우 일단 그것을 배울 수 있는 마이스터에게 연락을 취한 뒤 허가를 받는다.
2)
그 회사로부터 자리를 얻은 경우에만 직업학교에서 수학이 가능하다.
3)
입학허가를 받은 경우 이것을 가지고 독일 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신청한다. 비자는 일반적으로 4- 6 주정도 소요된다.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항상 주한 독일대사관에 충분히 문의한다. ?02 -748- 4151
5)
기타 문제가 있으면 전문상담요원의 도움을 받는다.

Back to Top

 

 
 


6. 유용한 웹사이트

http://www.handwerk.de (독일어)
http://www.berufswahl.de (영어/독어/불어)  
http://www.arbeitsamt.de

 

Back to Top

 
 
daad
gate

Kontakt © DAAD
DAAD Links
독일관련 주요기관

주한독일대사관

주한독일문화원

한국독일동문네트워크 (ADeKo)

한독상공회의소

서울독일국제학교

재한독일인교사협회

독일대학 프로그램


독일대학/어학기관 홍보

섬머스쿨 / 윈터스쿨

DAAD 공고


"Ruckgewinnung
deutscher Wissen-
schaftler aus
dem Ausland“